2021/11 7

부부의 회한과 다짐

부부의 회한과 다짐 세상살면서 이혼을 생각해보지 않은 부부가 어디 있으랴! 하루라도 안 보면 못 살것 같은 날들 흘러가고 고민하던 사랑의 고백과 열정 모두 식어가고 일상의 반복되는 습관에 의해 사랑을 말하면서 근사해 보이는 다른 부부들을 보면서 때로는 후회하고 옛사랑 생각도 해보지만 .... 관습에 충실한 여자가 현모양처이고 돈 많이 벌어오는 남자가 능력있는 남자라고 누가 정해 놓았는지... 서로 그 틀에 맞춰지지 않는 상대를 못 마땅해 하고 자신을 괴로워하면서 그러나, 다른 사랑을 선택하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기 귀찮고 번거롭고 어느새 마음도 몸도 늙어 생각처럼 간단하지가 않아 헤어지자고 작정하고 아이들에게 누구랑 살 거냐고 물어보면 열이면 열번 모두 엄마 아빠랑 함께 살겠다는 아이들 때문에 눈물 짓..

좋은글 2021.11.26

만남의 소중함

만남의 소중함 우리들은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여러 부류의 사람들을 만나기도 하고 헤어지게 됩니다. 처음에는 서로 호감을 느꼈는데자꾸 만나 교류하다 보면 왠지 부담스러운 사람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별로 마음에 와 닿지 않았는데오래 시간을 접하며 지내다 보면 진국인 사람도 있습니다. 처음부터 좋은 이미지로 보였는데언제봐도 좋은 사람이 있습니다. 우리들은 대부분 소박하고 자상하며진실한 사람들을 좋아합니다. 소리도 없는데 있어야 할 자리에 소리 없이 있어 주는 그런 사람 차가운 얼음 밑을 흐르는 물은 소리는 나지 않지만 분명얼음 밑에서 조용히 흐르고 있습니다. 이처럼 실체는 늘 변함이 없는 듯한 그런 모습을 닮은 사람을 우리는 대체적으로 그러한 사람을 좋아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을 만나게 되면 우리에게..

좋은글 2021.11.22

성삼문과 신숙주

성삼문과 신숙주 “백합이 썩으면 잡초 썩는 것보다 오히려 더 고약한 냄새가 난다.”고 세익스피어가말했다. 성삼문과 신숙주는 집현전 출신으로 둘도 없는 지기였다. 이들은 세종대왕의 명을 받고 당시 요동에 귀양와 있던 명나라 한림학사 황찬을 여러 차례 찾아가 음운에 대한 자문을 받고 와서 훈민정음 창제에 큰 공을 세웠다. 또한 세종이 만년에 병환으로 온천에 갈 때에도 함께 모시고 갔다. 다시 말하면 젊은 선비로서 세종의 크나큰 사랑을 누구보다도 많이 받았다. 그러나 권력이라는 꿀단지가 앞에 놓이자, 너무나도 대척적인 길을 갔다. 한 분은 꿀단지를 땅바닥에 내리쳤고, 다른 한 사람은 꿀단지를 잽싸게 껴안았다. 한 분은 해가 지는 서쪽으로 갔으나, 한 사람은 해뜨는 동쪽으로 갔다. 그래서 다시는 영원히 만나지 ..

좋은글 2021.11.18

極返其常(극반기상)

극반기상 : (끝까지 가면 제자리로 돌아온다) 해가 중천에 뜨면 곧 서산으로 기울기 마련이다. 또한 한밤중은 다음날 아침을 예고한다. 어둠이 있으면 밝음을 예고하고 밝음도 極(극)에 달하면 어둠이 찾아온다. 모든 사물은 極(극)에 달하면 그 常(상)으로 돌아온다고 역경에서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나쁜 상황이 極(극)에 달하면 常(상)으로 돌아온다는 말이다. 사물은 극에 달하면 반드시 반작용을 한다는 이치인데 이런 통찰에는 체험에서 우러나온 합리적 지혜가 내포되어 있다. 실제로 이런 태도는 봉건사회의 관직에서는 반드시 지켜야 할 철칙이었다. 하지만 권력이나 이익을 추구하는데 급급하다 보면 이성을 잃을 수 있고 그래서 적당한 시기에 멈춰야 한다는 걸 알면서도 일시적인 부귀와 영화 때문에 물러나지 못하고 비참..

좋은글 2021.11.15

실패는 성취의 과정이다

실패는 성취의 과정이다 라이트 형제가 비행기를 만들 때 그들 곁에서 도와주고 영감을 심어주었던 분은 어머니였습니다. 어머니는 아이들에게 썰매를 만들어 줄 때도 역학의 원리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어머니의 통찰력은 두 아들의 꿈을 실현하는 힘이 되었습니다. 자녀들이 대학에 가지 못할지, 취업에 실패하지는 않을지 걱정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도전하는 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목적과 방향입니다. 실패는 하나의 과정에 불과할 뿐입니다.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평범한 일상입니다. 훌륭한 부모는 서두르지 않습니다. 목적과 방향을 찾아주되 기다릴 줄 알며 다그치지도 내팽개치지도 않습니다. 믿음으로 응원하면서 함께 걷습니다. 실패하더라도 괜찮습니다. 꿈을 찾은 사람은 실패가 두렵지 않습니다. 실패를 통해 목표에 다..

좋은글 2021.11.11

행복과 불행의 차이

행복과 불행의 차이 같은 상황에 처해서도 사람들은 다른 감정으로 삽니다. 어떤 사람은 행복하다고 느끼고, 어떤 사람은 불행하다고 느낍니다. 같은 눈을 가지고도 다른 것을 보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은 ‘내게 있는 것’을 보고, 어떤 사람은 ‘내게 없는 것’을 보기 때문입니다. 내게 있는 것을 보는 사람은 남에게 없는 것과 비교합니다. 남에게는 없는 나의 것들을 보면서 이것이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게 있는 것에서 감사함을 느끼고, 행복이 샘솟는 이유입니다. 내게 없는 것을 보는 사람은 남에게 있는 것과 비교합니다. 내게는 없는 남의 것들을 보면서 이것이 없어서 불행하다고 생각합니다. 내게 없는 것에서 불평이 생기고, 불행이 스며드는 이유입니다. 프랑스의 신학자 마리 라그랑주의 말입니다. “나는 ..

좋은글 2021.11.06

감식초 효능

감식초 효능 1. 면역력강화 비타민C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통해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평소에 감식초를 꾸준히 드시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외부의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대항할 수 있는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감식초는 그냥 먹어도 되지만 물이나,꿀물, 우유 등에 넣어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피부미용 비타민C 성분의 일종인 아스코르브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이 아스코르부산이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고 기미나 잡티, 여드름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감식초 속에 함유된 비타민E 성분 역시 피부의 잡티제거에 도움을 주어 피부미백 및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 3. 다이어트 펩틴이 우리 몸안에 축적된 지방의 분해를 도와주는 작용을 해줌 으로써 다이어트에 뛰어난..

건강 정보 2021.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