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적 덕목 인(仁 : 어짐)
고금(古今)을 막론하고 역사에 훌륭한 족적(足跡)
을 남긴 위인들은 대부분 일상에서 마음을 다스리는
일을 위주로 철저한 수양(修養)을 생활화 하였음을
알수있다. 정제된 마음가짐이 인격형성을 좌우하고
그것이 바른 행동으로 발현(發現)되어 인간 생활에
밑바탕이 되어 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의식이 통념이 된 유교(儒敎)사회에서는 특히
인간의 심성(心性)수양 문제에서 본심(本心)을 기르고
사욕(私慾)을 제대로 살피는 존양성찰 (存養省察)이
수양론(修養論)의 중심이 된 것이다.
이를 위한 인격수양(人格修養)의 방법으로는 무엇보다
항구여일(恒久如一)한 지속적 노력과 실천이 중요하다
는 것이다 시작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끝까지 달성키
어려우니 초지일관하는 자세를 견지해야만 할 것이다.
공자(孔子)는 "나의 도(道)는 하나의 이치(理致)로써 모든
것을 관철하고 있다 오도일이관지[吾道一以貫之] 이라
하였다 이는 공자가 제시한 인(仁:어짐)의 덕목(德目)이
인간의 활동과 관계된 모든 행위에 있어서 절대적(絶對的)
가치의 기준이 됨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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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사상의 덕목으로써 인(仁:어짐)이 인격수양의
근본이 됨은 두말할 여지가 없지만 인간 본성의
선의적 인은 누구나 갖고 세상에 태어났으니
성선(性善)의 결행이 곧 어짐이라 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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