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글

남을 웃게 하라

덕전(德田) 2023. 12. 3. 06:27

만추풍경

                                                                                         

 

 

 

작가 이외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개그맨이 남을 웃겨야 성공하듯이

남을 웃게 만들면 성공이라고 합니다.

 

부모가 나를 보고 웃음을 짓는다면

나는 자녀로서 성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부모가 나를 보고 웃음 대신 눈물을 흘린다면

나는 자녀로서 실패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녀가 나를 보고 웃음을 짓는다면

나는 부모로서 성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녀가 나를 보고 웃음이 사라지고 있다면

나는 부모로서 실패하고 있는 것입니다.

 

직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상사가 나를 보고 웃음을 보인다면

나는 부하로서 성공하고 있는 것이며,

상사가 나를 보고 웃음기가 가신다면

나는 부하로서 실패하고 있는 것입니다.

 

반대로 부하가 나를 보고 웃는다면

나는 상사로서 성공하고 있는 것이며,

부하가 나를 보고 웃지 않고 피해 다니면

나는 상사로서 실패하고 있는 것입니다.

 

남을 웃게 하면 성공입니다.

부모를 웃게 하면 자녀로서 성공이고,

자녀를 웃게 하면 부모로서 성공입니다.

상사를 웃게 하면 부하로서 성공이고,

부하를 웃게 하면 상사로서 성공입니다.

 

남을 울게 하면 실패입니다.

부모를 울게 하면 자녀로서 실패이고,

자녀를 울게 하면 부모로서 실패입니다.

상사를 울게 하면 부하로서 실패이고,

부하를 울게 하면 상사로서 실패입니다.

 

남을 웃게 만드는 만큼

내 인생은 성공하고 있는 겁니다.

남을 울게 만드는 만큼

내 인생은 실패하고 있는 겁니다.

 

오늘 몇 사람이나 웃게 할수 있을까요?

나로 인해 웃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성공적인 오늘의 삶이  되는것입니다.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된말들  (203) 2024.01.02
내실(內實)의 삶  (335) 2023.12.14
슬픔에 대하여  (369) 2023.11.28
지혜로운 말들  (289) 2023.11.18
칠십과 팔십 사이  (301) 2023.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