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 6

소풍(逍風) 같은 삶

소풍(逍風) 같은 삶 장자(莊子) 사상의 중요한 특징(特徵)은 人生을 바쁘게 살지 말라는 것이다. 하늘이 내려준 하루하루의 삶의 그 자체로서 중(重)히 여기고 감사(感謝)하며 고마운 마음으로 살아야지, 하루하루를 마치 무슨 목적(目的)을 완수하기 위한 수단(手段)인 것처럼 기계적 소모적(消耗的)으로 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장자는 우리에게 인생(人生)에 있어서 '일'을 권하는 것이 아니라, 소풍(逍風)을 권한 사람이다. 우리는 '일' 하러 세상(世上)에 온 것도 아니고, 성공(成功) 하려고 세상(世上)에 온 것도 아니다. 그런 것은 다 부차적(副次的)이고 수단적(手段的)인 것이다. 우리 모두는 과거 생(生)에 무엇을 잘 했는지 모르지만, 하늘로부터 '삶'을 선물로 받은 것이다. 이 우주에는 아직 삶을..

좋은글 2023.05.31

건강(장수)비결 몇가지

건강(장수)비결 몇가지 무병장수의 비결은 끝없이 많으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철저한 건강관리의 노력이 없이는 실현키 어려우므로 자신의 생활환경에 적응하는 건강비결을 선정해서 실천함으로써 질병 예방과 건강관리에 효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1) 평소 물을 체질에 맞게 많이 마시면 (1일 3000cc) 체내 노폐물 배출, 변비예방에 좋다. 단 비뇨기질환 빈뇨증이 있으면 증세에 맞게 조절한다. 2) 노령(65세 이상)에 친구와 시간을 많이 보내고 자신에 알맞은 취미생활과 적당한 운동을 즐기면 건강에 좋다. 여생을 헌신과 봉사를 하며 세상에 필요한 사람이 되고 특히 위생관리에 유의하고 의복은 깨끗하게 입어야 한다. 3) 패스트푸드 식품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고 햄버거, 튀김, 음식은 삼가하면 순환기 질환을 예방한..

건강 정보 2023.05.28

매사 분명함으로

매사 분명함으로 분명히 아는 것과 희미하게 아는 것은 전혀 다릅니다. 분명히 아는 것은 내 것이지만 희미하게 아는 것은 남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단 한 가지라도 분명히 앎으로 그것을 내 것으로 삼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분명히 떠나는 것과 희미하게 떠나는 것은 전혀 다릅니다. 분명히 떠나면 새로운 것을 얻게 되지만,희미하게 떠나면 과거에 얽매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떠나야 할 것에서 분명히 떠남으로 새로운 좋은 것을 얻는 사람이 될수 있을 것입니다. 분명히 믿는 것과 희미하게 믿는 것은 전혀 다릅니다. 분명히 믿으면 신뢰 받지만 희미하게 믿으면 의심받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분명히 믿음으로 신뢰받는 사람이 되어야 할것입니다. 분명히 바라는 것과 희미하게 바라는 것은 또한 다릅니다. 분명히 바라는 것..

좋은글 2023.05.24

좋아 하는이 한사람 쯤

좋아 하는이 한사람 쯤 좋아하는 사람을 마음에 담아 두면 행복합니다 만남이 주는 기쁨도 기쁨이겠지만, 멀리서 서로를 생각하고 그리워 하면서 언제나 기억속에 담겨있으니 그자체로 힘이 되고 기쁨이 됩니다 서로를 응원하고 가끔 목소리 들으며 연락할 수 있는 그 소통이 행복입니다 살아가다 우연히 만나더라도 늘 만나는 사이처럼 주위의 공기를 따뜻하게 만드는 관계 지속의 아름다움...... 나는 나의 가슴에 언제나 좋은사람 으로 한사람쯤 담아 두고 살아갈 것입니다 인생이라는 넓은 정원 속에서 아름답고 예쁜 꽃으로 피어날수 있도록 말입니다 오늘도 우리는 좋은 사람과 함께 사랑하며 살아가야할 세상에서 이웃모두가 더없이 행복할수 있기를 장미의 계절 이 오월에 두손모아 축원합니다

좋은글 2023.05.18

탁주 일배 (濁酒 一杯)

탁주 일배 (濁酒 一杯) 死後千秋萬歲之名 (사후천추만세지명) 不如生時獨酒一杯 (불여생시탁주일배) "죽은 후 천추만세까지 이름이 전해지는 것이 살아 생전에 탁주 한잔만 못하다." 는 뜻입니다 고려의 대문호 이규보(李奎報)선생께서 그의 아들과 조카에게 준 시자질(示子姪)이란 시를 보면 노인의 애틋한 소망이 그려져 있습니다. 죽은 후 자손들이 철따라 무덤을 찾아와 절을 한들 죽은 자에게 그것이 무슨 소용이 있으며 세월이 흘러 백여 년이 지나 가묘,사당(家廟,祠堂)에서도 멀어지면 어느 후손이 찾아와 성묘하고 돌볼 것이냐고 반문했습니다. 찾아오는 후손 하나 없고 무덤이 황폐화되어 초목이 무성하니 산 짐승들의 놀이터가 되어 곰이 와서 울고 무덤 뒤에는 승냥이가 울부짖고 있을 것이 자명하다고 했지요. 산에는 고금의 ..

좋은글 2023.05.13

역전 만루홈런

만춘의 초록 풍경 역전 만루홈런 ‘야구는 9회 말 투아웃부터’라는 말이 있습니다. 야구를 잘 몰라도 이 말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음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최선을 다하는 일은 그리 녹록지 않습니다. 점수 차이가 크게 벌어지면 경기를 빨리 끝내고 싶어집니다. 최선을 다하고 싶어도 결과가 뻔히 보이는 상황에서 힘을 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스포츠 승패의 가장 큰 매력 또한 그 순간에 있습니다. 가능성이 없는 경기를 뒤집었을 때, 아무도 이길 수 없다고 예상한 경기에서 이겼을 때, 스포츠는 최고의 감동을 선사합니다. 불리한 상황, 회복할수 없는 상처를 극복하고 일어날때, 우리의 인생도 누군가에게 커다란 감동으로 남습니다. 인생이라는 경기의 타이머가 멈추지 않는 한 우리는..

좋은글 2023.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