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문모음

회향의 진정한 의미

덕전(德田) 2015. 5. 27. 11:33

 

  기도 드리는 동자승

 

 

 

회향이라 함은

중생회향(衆生廻向)  ·보리회향(菩提廻向)   ·실제회향(實際廻向)으로 구분한다

 

중생회향은 자기가 지은 선근공덕을 다른 중생에게 회향하여 공덕 이익을 함께나누려는 것으로,

불보살이 무릇 중생과 함께 하려는 진정한의미의 선업이며  회전취향(廻轉趣向)의 준말이다.

 

보리회향은 자기가 지은 모든 선근(善根)을 회향하여 보리의 과덕(果德)을 얻는 데 돌리는 것이며,

실제회향은 자기가 닦은 선근공덕으로 무위적정(無爲寂靜)한 열반을 얻으려고 하는 것이다.

모든 불교의식은 이상과 같은 의미를 지니는 회향의 뜻을 필수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일상법회에서는

중생무변서원도 (衆生無邊誓願度).   가없는 중생을 다 건지오리다

번뇌무진서원단 (煩惱無盡誓願斷).   끝없는 번뇌를 다 끊으오리다

법문무량서원학 (法門無量誓願學).   무량의 법문을 다 배우오리다

불도무상서원성 (佛道無上誓願成).   위없는 불도를 다 이루오리다

의 사홍서원(四弘誓願)으로서 회향의식을 행한다.

 

 

 

한편, “원이차공덕 (願以此功德) 보급어일체(普及於一切)

         원하건데 이공덕이 널리 일체중생에게  미처져서

         아등여중생 (我等與衆生) 당생극락국(當生極樂國)

         나와 모든 중생들이 마땅히 극락정토에 태어나서

         동견무량수 (同見無量壽) 개공성불도(皆共成佛道)

         무량한수명 부처님(아미타불)을 함께 뵙고 모두 함께 불도 이루어지이다.

 

 

공덕게·회향게·회향진언(廻向眞言) 등으로 독송하는 것이며 

수행과 정진을 통하여  스스로지은 선근공덕을 자신만이 아니라

중생대중과 함께 나누려는 지극한 마음의 베품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