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문모음

반야심경 원문해석

덕전(德田) 2008. 8. 23. 00:09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큰 지혜의 언덕에 도달하는 핵심이 되는 가르침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오온이 모두 공한
것임을 비추어 보시고 온갖 괴로움과 재앙을 건너셨느니라.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사리자여, 물질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물질과 다르지
않아 물질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물질이니, 감각, 표상,
의지, 인식도..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亦復如是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또한 그러하니라. 사리자여, 이 모든 법의 공한 모양은
생기는 것도 아니고 없어지는 것도 아니며,
더러운 것도 아니고 깨끗한 것도 아니며,
늘어나는 것도 아니고 줄어드는 것도 아니니라.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그러므로, 공 가운데는 물질도 없고 감각, 표상,
의지, 인식도 없으며, 눈, 귀. 코, 혀, 몸, 뜻도 없고
모양, 소리, 냄새, 맛, 감촉, 의식의 대상도 없으며,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눈의 세계도 없고 나아가 의식의 세계도 없으며,
어리석음도 없고 어리석음이 다함도 없으며,
늙고 죽음도 없고..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亦無得 以無所得故

늙고 죽음이 다함도 없으며, 괴로움, 괴로움의 원인,
괴로움의 없어짐, 괴로움을 없애는 길도 없으며,
지혜도 없고 지혜를 얻음도 없느니라. 얻는 바가 없으므로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菩提薩陀 依般若波羅蜜多故 心無圭碍 無圭碍故 無有恐怖

보살은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는 까닭에 마음에
걸림이 없으며, 걸림이 없는 까닭에 두려움이 없으며,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故

뒤바뀐 몽상을 멀리 떠나 마침내 열반을 얻느니라.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께서도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여..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得阿누多羅三막三菩提 故知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위없는 바르고 바른 깨달음을 얻느니라.
그러므로 알아라.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한 주문이며,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가장 밝은 주문이며, 위없는 주문이며,
이주문과 같은 것이 없는 주문이니,
능히 일체의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헛되지 않느니라.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故說般若波羅蜜多呪 卽說呪曰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주문을 설하노니, 곧 이러하니라.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薩婆訶 (3번)

가세 가세. 저 언덕으로 가세. 저 언덕으로 함께 가세.
깨달음이여! 이루어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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