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 9

걸림없이 살줄알라

유리 하다고 교만하지말고 , 불리 하다고 비굴하지말라. 자기가 아는데로 진실만을 말하여, 주고받는 말마다 악(惡) 을막아 , 듣는 이에게 편안과 기쁨을 주어라. 무엇을 들었다고 쉽게행동하지 말고, 그것이 사실인지 깊이 생각하여 , 이치가 명확할때 과감히 행동하라. 지나치게 인색하지 말고, 성내거나 미워하지 말라. 이기심을 채우고자 정의(正義)를 등지지말고, 원망을 원망으로 갚지말라. 위험에 직면하여 두려워 말고 , 이익을 위해 남을 모함하지 말라. 객기(客氣)부려 만용 하지 말고, 허약하여 비겁하지 말며, 사나우면 남들이 꺼려하고, 나약하면 남이 업신여기나니, 사나움과 나약함을 버려 지혜롭게 중도(中道)를 지켜라 태산같은 자부심을 갖고, 누운 풀처럼 자기를 낮추어라. 역경을 참아 이겨내고 , 형편이 잘 ..

좋은글 2022.07.31 (123)

구사(九思) 와 구용(九容)

(수련 만개) 고전에는 배움에 나아가고 지혜를 더함에는 ‘구사’보다 더 중요한 것이없고 몸가짐을 바르게 하는데는 ‘구용’보다 더 중요한 것이 없다라고 하였습니다. ​ 구사구용(九思九容) 1. 구사(九思) : 아홉 가지 올바른 생각 ① 시사명(視思明) : 사물을 볼 때는 분명한지를 생각하여야 하고, ② 청사총(聽思聰) : 들을 때에는 귀를 기울여 똑바로 들어야 한다. ③ 색사온(色思溫) : 얼굴에는 항상 온화함이 깃들어 있어야 하고, ④ 모사공(貌思恭) : 몸가짐은 타인에게 공손한 자세여야 한다. ⑤ 언사충(言思忠) : 또한 말을 함에 있어 분명하고 충실한지를 살피고, ⑥ 사사경(事思敬) : 어른을 섬길 때에는 공경한 태도를 잃지 말아야 한다. ⑦ 의사문(疑思問) : 의심스러우면 끝까지 물어서 의혹이 없도..

고전의 방 2022.07.25 (191)

목표를 위하여

목표를 위하여 성공의 방법을 묻는 지인에게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은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앞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 25개를 적어 보게. 그중에서 가장 이루고 싶은 5개에 동그라미를 그리게나. 그리고 5개가 이루어질 때까지 나머지는 쳐다보지도 말게. 나머지 20개가 5개를 이루는 데 방해가 될 테니까.” 생각해보면 투자하지 않는 인생은 없습니다. 자본의 투자가 아니더라도 우리는 시간을 활용해 취미 활동이나 공부를 하면서 인생의 목표를 찾아갑니다. 이 모든 것들이 삶을 투자하는 각자의 방식입니다. 그러나 하고 싶은 것을 다 이루며 사는 사람은 없습니다. 정말 원하는 몇 가지를 제외한다면 다른 사소한 욕망은 목표를 이루는 데에 도리어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최선을 다해야 하는 일에 시선을 모으세요. 그리고..

좋은글 2022.07.21 (179)

2선 후퇴기

갯배타고 아바이마을 답사 2선 후퇴기 지난 7월 9일부터 3박 4일을 강원도 정선군 일대와 속초 지역에 숙소를 잡고 물 맑고 공기좋은 동해바다와 설악산 설악 워터피아 등지에 전가족 하기휴가를 다녀왔던 소회를 몇자 적습니다 당연히 가장으로써 주도권을 갖고 가족을 거느리고 휴가 계획을 짜고 준비를 빠짐없이 했던 지난날이 있어서 그들을 보살피는것도 그들의 놀이와 잠자리 먹거리 까지 하나부터 열까지 다 챙겨야 했고 가족들은 그것을 당연시 하고 따라왔던 시절을 지나서 이제는 한발짝 물러서서 그들이 앞장서고 나는 그들의 뒤를 졸졸 따라 가노라니... 뭔가 빠진 듯하고 시원하기는 하나 섭섭한 듯했지요 장정이된 아들, 사위에 며느리 딸들 재잘거리고 깔깔깔 즐거워하는 친손 외손들의 재롱을 보고 있던 느낌이 아하 ! 나는..

자작 글방 2022.07.18 (102)

포공구덕(蒲公九德)

[민들레 이야기]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 살이 "풀" 민들레 이야기 입니다. 포공(蒲公)이란 민들레의 습성(習性)을 비유하여, 한의학(韓醫學) 에서 민들레를 지칭하는 말로, 포공영 (蒲公英)이라 고도 합니다. 민들레에는 아홉 가지의 배울 점이 있는데, 옛날 서당에서는 뜰에 민들레를 심어, 글을 배우는 제자들이 매일같이 보면서 민들레의 아홉 가지의 덕목(德目)을 교훈으로 삼도록 가르쳤고, 이를 "포공구덕(蒲公九德)"이라 했습니다. 그 아홉 가지의 덕(德)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인(忍:참음) : 민들레는 밟거나, 우마차(牛馬車)가 지나 다녀도 죽지않고 살아나는 끈질긴 생명력이 있어, 인(忍)의 덕목(德目)을 지녔고.. 2) 강(剛:굳셈) : 민들레는 뿌리를 자르거나, 캐내어 며칠을 말려도 싹이 돋고, 호미..

좋은글 2022.07.14 (99)

복 있는 사람

복 있는 사람 우리는 흔히 복을 받는 것이라 여깁니다. 많이 받으면 복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내어주기만 하는 사람은 복이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진실로 복 있는 사람은 주는 행복을 아는 사람입니다. 아무리 많이 가진 사람도 마음을 채우지 못하면 나누지 못합니다. 주는 사람은 이미 자신의 마음을 채웠습니다. 넉넉히 채우고 남은 마음은 이웃을 돌아보게 만듭니다. 다른 사람과 나누려는 마음은 더욱 특별합니다. 단순하지만 누구도 쉽게 얻을 수 없는 마음입니다. 이런 마음은 손해 볼 것 같아도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내어주는 만큼 더 큰 믿음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좋은 것도 흐르지 않으면 썩게 마련입니다. 주는 사람은 복을 흐르게 하는 복의 유통자입니다. 신선하고 깨끗한 마음이 흐르기 때문에 그와..

좋은글 2022.07.13 (34)

경주 연꽃단지

동궁(東宮) 과 월지 (月池) 동궁은 통일신라왕궁의 별칭으로 왕실의 연회를 베푸는 별궁이다 월지는 동궁을 둘러싼 연못을 일컬으며 예전에는 안압지라 불렀으나 명칭을 동궁과 월지로 개칭하여 연못과 어우러진 누각의 풍경이 아름답고 화려한 야간 조명으로 유명해진 신라사적의 명소이다 여기에 연꽃단지를 조성하여 홍련과 백련을 구분해서 심어놓았으며 해마다 연꽃을 찾는 관광객이 늘어나서 절정기에는 더욱많은 사람이 모이기도 한답니다 지난 7월5일 들렸드니 개화의 절정기를 앞두고 꽃 맺음이 탐스러웠습니다 이후 절정기에 다시들려 만개한 연꽃 동산을 다시 올려 드리기로 합니다 가족이 함께 하는 휴가 일정이 있어 다녀와서 뵙겠습니다

자작 글방 2022.07.08

인간의 세가지운 (三運)

인간의 세가지운 (三 運) 사람에게는 세가지 운이 있답니다. 그것은 바로 천운(天運),지운(地運), 인운(人運) 이랍니다 천운은 하늘이 정해준 운으로 내 부모가 아무개라는 것 내 성별이 남자 혹은 여자라는것 등 바꿀 수 없는 운을 말한답니다 지운은 타고난 재능으로 그림이나 연기, 노래 등 타고난 재능은 지운이 결정한다고 하네요 아무리 천운과 지운을 잘 타고 났어도 마지막 인운에서 그르치면 삶이 힘들어 진답니다 인운은 사람 복을 말하며 인생에서 어떤 사람을 만났으며 그 사람이 내 인생에 도움이 됐는지 안됐는지는 인운으로 정해진답니다. 인운은 인간의 힘으로 바꿀 수 있다고 하며 인운을 풍요롭게 가꾸기 위해서는 천운과 지운을 탓하거나 원망해서는 안 된 답니다 부모를 탓하고 시대를 탓하고 직장을 탓해서 해결되는..

좋은글 2022.07.05 (1)

먼저 하면 돌아오는 일

먼저 하면 돌아오는 일 사랑의 씨앗을 마음 밭에 뿌리십시오! 사랑이라는 이름의 아름답고 귀한 열매를 거둘 것이며 행복이 무엇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감사의 말을 입술에 담으십시오! 감사의 말을 두 귀로 똑똑히 듣게 될 것입니다. 만족의 표정을 얼굴에 나타내십시오! 풍요로운 세상이 어떤 것인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 이해의 눈빛을 띄우십시오! 신뢰의 손길이 따뜻하게 전해져 올 것입니다. 용서의 손을 내미십시오! 존경과 명예의 관이 어느 날 머리위에 씌워질 것입니다. 정직을 두 어깨에 메고 다니십시오! 짐은 언제나 가볍고 마음은 언제나 자유로울 것입니다. 수고가 손끝에 머물게 하십시오! 삶을 사랑하면서 인생길을 자랑스럽게 걷게 될 것입니다. 열정을 심장에 흘려 보십시오! 의욕의 샘이 솟아나고 활기가 넘치는 생..

좋은글 2022.07.03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