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글

개성의 의미

덕전(德田) 2020. 6. 21. 16:51

 

 

 

個性의 의미

 

인간은 저마다 개성을 가진 존재다.

개성이란 무엇이냐 각 개인이나 個體(개체)의 특유한

특징과 성격이다. 神이 천지만물을 창조할 때 개성의 원리를

가지고 창조했다. 하늘이 森羅萬象(삼라만상)을 만들 때

모든 사물에 개성을 부여했다. 百花爛漫(백화난만)한 봄날의

화사한 꽃동산을 보라 저마다 모양과 빛깔과 향기가 다른

온갖 꽃이 독특한 아름다움 자랑하며 자기의 개성을 표현한다.

 

진달래꽃은 진달래꽃으로서 아름답고 개나리꽃의 특이한

미가 있고 목련은 목련의 순백한 아름다움이 있다.

개성은 변화무쌍한 다양성이요 자기 특유의 독창성이요

나를 남과 구별하는 독자성이다.

생의 의미는 개성에 있다. 존재의 가치는 개성에 의해서

표현된다. 생명과 이름조차 없는 바닷가의 무수한 모래알도

저마다 자기 특유의 개성이 있고 자기 나름의 특색이 있다.

하물며 만물의 靈長(영장)인 인간에 있어서랴

인간의 얼굴을 보라 지상에 56억의 인간이 살고 있지만 꼭 같은

얼굴은 세상에 하나도 없다. 56억의 얼굴이 저마다 千差萬別

(천차만별) 각각 다르다는 것은 참으로 하나의 신비요

기적이요 경이요 不可思議(불가사의)다.

 

▶ 자기표현의 양식

사람은 저마다 제 목소리가 있고 제 채취가 있고 제 향기가

있고 제 노래가 있고 제 개성이 있고 제 재능이 있고

제 친분이 있다. 개성은 千態萬象(천태만상)이요

百人百色(백인백색)이요 萬人萬相(만인만상)이다.

인간의 이름은 각자의 개성을 표현한다. 인간은 고유명사적

존재다. 나는 天下(천하)의 唯一者(유일자)다.

이 無邊廣大(무변광대)한 대우주에 나는 오직 하나 밖에

없는 唯一無二(유일무이)한 존재다.

이 세상에 나의 목숨처럼 소중한 것이 없다. 온 천하를

다 주어도 나는 내 목숨과 바꿀 수 없다.

 

인간의 얼굴이야말로 인간의 개성을 가장 잘 나타낸다.

만일 사람의 얼굴이 저마다 같다면 어떻게 서로 구별할

수 있겠는가 인간의 얼굴은 신이 만든 위대한 예술품이요

자연이 창조한 조각품이요 하늘이 빚은 조화다.

인간은 두 개의 얼굴을 갖는다. 하나는 내가 이 세상에

태어날 때 부모님한테서 받은 얼굴이요 또 하나는 내가

인생을 살면서 나 스스로 만들어 나아가는 얼굴이다.

착한 마음은 착한 얼굴을 만들고 악한 마음은 악한 얼굴을

만든다. 나의 얼굴은 나의 심성과 성격의 표현이다.

그러므로 링컨은 사람은 나이 40이 되면 자기 얼굴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미심장한 말을 했다.

 

우리는 저마다 품위가 있는 얼굴을 만들어야 한다.

나의 얼굴은 내 생활의 이력서요 나의 정신의 자화상이요

내 개성의 초상화다. 인간의 개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은 인간의 지문이다. 이 세상에 꼭 같은 지문은 없다

인간의 지문은 萬人不同(만인부동)이요 一生不變이다.

지문은 한평생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

 

▶ 개성 실현 노력을

우리는 남의 개성을 이해하고 존중해야 한다.

이것은 대인관계의 기본원칙이다.

인간의 행복은 어디에 있느냐

개성의 표현, 개성의 완성에 있다.

화가는 그림을 그릴 때 삶의 보람을 느낀다.

왜냐, 자기의 개성을 표현하기 때문이다.

 

등산가는 언제 인생의 행복을 느끼느냐 높은 산을 올라

갈 때다 왜냐, 자기의 개성을 실현하기 때문이다.

 

학자는 언제 생의 기쁨을 느끼느냐 공부에 전심전력할 때

왜냐, 자기의 개성을 暢達(창달)하기 때문이다.

 

기업가는 언제 신바람이 나느냐 기업이 큰 성취를 했을 때

왜냐, 자기의 개성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인생이란 무엇이냐 창조적 자기표현이다.

행복은 어디에 있느냐 자기의 개성을 실현할 때다.

 

자기의 개성을 발견하고 자기의 개성을 伸張(신장)하고

자기의 개성을 마음껏 발휘할 때 삶의 기쁨이 있고

생의 보람이 있고 인생의 행복이 있다.

인생의 깊은 의미는 개성의 자유로운 표현에 있다.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를 다스리는 방법  (0) 2020.07.07
인생의 참맛  (0) 2020.06.26
산다는건 길을 가는것  (0) 2020.06.14
주 름  (0) 2020.06.09
코로나19의 눈물  (0) 2020.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