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글

새겨보는 가정의의미

덕전(德田) 2020. 5. 22. 01:22

 

 

 

◆ 가정의 의미

인간이 만든 제도 중에서 가장 이상적인 제도는 가족

인간의 공동체 중에서 제일 중요하고 제일 바람직한

공동체는 가정이다.

 

한 남자가 한 여자를 만나 서로 사랑으로 결합하여 귀여운

자녀를 낳아 합심 협력하여 아들, 딸을 정성껏 키우며,

기쁨을 같이 나누고 사랑을 같이 나누고 행복을 같이

나누는 애정과 신뢰와 협동의 생활처럼 아름다운

인간관계가 세상에 또 어디에 있으랴

 

가정은 인생에서 세 가지의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첫째는 자식을 낳아 키우는 養育處(양육처)

둘째는 자녀를 가르치는 敎育處(교육처)

셋째는 서로 믿고 사랑하는 安息處(안식처).

 

가정은 양육의 보금자리다. 동물 중에서 인간의 양육기간이

가장 길고 또 양육하기가 가장 어렵다. 갓난아기는 말도

못하고 걷지도 못한다. 유아는 내버려두면 죽고 만다.

이 약하고 어린 생명을 하나의 자주독립한 인격으로 만들기

위하여 20여 년 동안 한결같이 부모가 쏟는 정성과 기울이는

사람은 태산보다도 크고 바다보다도 깊다.

 

양육 교육 안식처 역할

표현은 소박하고 간결하지만 의미는 심장하다.

부모가 안 계시면 나는 이 세상에 존재할 수 없고

살아갈 수 없다. 부모는 나의 존재의 뿌리요

나의 생명의 근원이다.

 

가정은 나를 가르치는 교육처다. 인간의 최초의 스승은

나의 부모다. 우리가 이 세상에서 제일 먼저 만나는 사람은

나의 어머니요 나의 아버지다. 우리는 어머니의 따뜻한

가슴에 안겨 말을 배우고 예절을 배운다.

 

우리는 아버지의 든든한 등에 업혀 도덕을 배우고 교양을

배운다. 어머니의 무릎은 나의 교과서다. 우리는 부모님

한테 서 인간의 도덕의 근본과 원형을 배운다.

아버지처럼 위대한 스승이 없고 어머니처럼 훌륭한

선생이 없다. 가정교육은 인간교육의 根幹(근간)이다.


 

도덕. 사랑의 학교

빵은 육체의 양식이요 사랑은 정신의 양식이다.

부모가 없는 고아를 보라 아무리 좋은 집에서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어도 얼굴에 생기가 없고 미소가 없고 마음에

기쁨이 없다. 왜냐 부모의 따뜻한 사랑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랑은 인간의 주성분이요 생명의 활력소요

정신의 靈藥(영약)이다.

 

인간은 가정이라는 도덕의 학교에서 부모의 흡족한 사랑을

받고 어버이의 정성된 교육을 받아야 사람다운 사람이

될 수 있다. 끝으로 가정은 인생의 즐거운 안식처다.

가정은 언제나 편안하고 따뜻하고 즐거워야 한다.

진정한 가정에서는 절대로 悖倫兒(패륜아)가 나오지

않는다. 행복한 가정을 건설하는 것은 모든

인간에게 부여된 신성한 도덕적 의무다.

 

安秉煜 생활에세이 중에서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19의 눈물  (0) 2020.06.04
살아보니 알겠더라  (0) 2020.05.29
4단7정론(四端七情論)  (0) 2020.05.17
사랑하지 않는것  (0) 2020.05.14
푸른 생명의 힘  (0) 2020.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