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 5

명작을 만드는 인생

명작을 만드는 인생 TV에 출연한 노부부가 새로 지은 전원주택을 자랑합니다. 부부는 20년 동안 꿈꾸었던 집이라며 감격을 숨기지 않습니다. 꿈을 이루는 시간은 저마다 다릅니다. 며칠 만에 이루는 꿈도 있지만 한세월 다 바쳐야 가까이 다가가는 꿈도 있습니다. 미켈란젤로는 천지창조를 4년 동안 그렸고 마가렛 미첼은 10년 넘게 쓰던 기록을 모아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를 발표했습니다. 빅토르 위고의 대작 ‘레미제라블’은 집필을 시작한 뒤 17년 만에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확신할 수 없는 꿈은 허상, 혹은 망상이라고도 하지요. 너무 오래 걸릴 것 같은 꿈도 그렇게 여겨지곤 합니다. 그러나 평생을 투자해 무언가 이루겠다는 목표는 인생을 낭비하지 않게 하고 자신을 특별하게 만들어줍니다. 조금 더 멀리 더..

좋은글 2022.12.29 (202)

섭생(攝生) 이야기

섭생(攝生)이야기 대추나무에 대추를 많이 열리게 하려면 염소를 매어 놓는다고 합니다. 묶여있는 염소는 특성상 잠시도 그냥 있지 않고 고삐를 당기며 나무를 흔들어 괴롭힙니다. 그러면 대추나무가 잔뜩 긴장하면서 본능적으로 대추를 많이 열도록 하여 열매를 번식시키려는 필사적 노력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식물들이 위기를 느끼면 씨앗 번식에 전력을 다하는 것은 생명에 위기를 느낀 소나무가 솔방울을 많이 만드는 예에서도 볼수 있는 현상입니다. 우리 몸도 그냥 편히 두면 급속히 쇠퇴하고 질병과 노화에 취약해 집니다.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고 굽혔다 펴기도 하고 흔들어 주고 문질러 주고 비틀어 주기도 하여야 생기가 살아나고 더욱 발랄해집니다. 노자는 이러한 논리를 귀생(貴生)과 섭생(攝生)으로 설명 했습니다. *귀생..

고전의 방 2022.12.23 (276)

얀테의 법칙 (Jante Law)

얀테의 법칙 (Jante Law) UN이 해마다 발표하는 인류행복지수에서 세계 250여개 국가 중에서매년 상위권에올라가는 국가들이 있습니다. 덴마크(수도 코펜하겐). 노르웨이, (수도 오슬로). 스웨덴 (수도 스톡홀름) 인데 이 세나라 중에 동화의 나라로잘 알려져 있는 덴마크는 언제나 세계에서 국민이 가장 행복한 나라 중에 으뜸 국가로 손꼽히고 있는 나라입니다. 그 이유가 뭐라고 짐작이되십니까? 그들의 문화속에는‘'얀테의 법칙’(Jante Law)이 있습니다. 덴마크는 이상적인 복지정책과 바람직한 교육 시스템을 갖고 있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국민 행복의 토대에는‘'얀테의 법칙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얀테의 법칙’'은 덴마크계의 노르웨이 작가가 쓴 풍자소설속에 있는 내용 으..

좋은글 2022.12.18 (281)

곡선(曲線)의 미학(美學)

곡선(曲線)의 미학(美學) 곧게 자란 소나무보다 굽은 소나무가 더 멋지고 잘생긴 강아지보다 성격 좋은 강아지가 더 멋지다. 똑바로 흘러가는 냇물보다 굽어 흘러가는 냇물이 더 정겹고, 똑 부러지게 사는 삶보다 좀 손해 보는 듯 사는 삶이 더 정겹다. 일직선으로 뚫린 탄탄대로 보다 산 따라 물 따라 돌아가는 길이 더 아름답듯 최선을 다하는 사랑보다 배려하는 사랑이 더 아름답지 않더냐. 사노라니 진정한 강자는 힘센 사람이나 지위 높은 사람도 아니고 재산 많은 사람도 아니라 언제나 가슴 둥글고 따뜻한 사람이다." 아프지 않는 것이 제일이요 작은기쁨에도만족할 줄 아는 것이 인생 최고의 부자라고 합니다. 우리모두가 오늘도 인생 최고의 부자가 되도록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 좋은 글 중에서 -

좋은글 2022.12.11 (420)

교만(驕慢)과 겸손(謙遜)

교만(驕慢)과 겸손(謙遜) 세상에 겸손보다 더 큰 덕은 없습니다. 교만은 내재된 많은 지식을 무용지물로 만들고, 겸손은 적은 지식으로도 생을 풍요롭게 합니다. 많은 지식보다는 겸손이 낫고, 겸손한 침묵보다는 행동이 낫습니다. 쉬운것을 어렵게 말하는 것은 교만의 사치요, 어려운 것을 쉽게 말하는 것은 겸손의 저축입니다. 오만한 마음에는 더 이상 채울 것이 없으나 겸손의 그릇은 늘 비어 있어서 채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교만을 버리고 겸손으로 내려갈 수 있다면 그것은 이미 올라간 것입니다. 내려갈 수 있는 마음은 행복합니다. 경영난을 겪고 있는 어느 학교에 하루는 한 부자가 찾아 왔습니다. 학교 마당 한구석에서 페인트칠을 하고 있는 칠장이에게 교장실이 어디냐고 물었습니다. 칠장이는 교장실 위치를 친절히 가..

좋은글 2022.12.06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