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 6

어부사(漁夫詞)

(연시조)어부사 / 이현보 제1수 이 중에 시름없으니 어부의 생애로다. 일엽편주(一葉片舟)를 만경파(萬頃波)에 띄워 놓고 인세(人世)를 다 잊었거니 날 가는 줄을 알까. 이러한 가운데(사람의 생활 중에서) 근심이 없는 것은 어부의 삶이로다. 조각배를 넓은 바다에 띄워 두고서 인간 세상을 모두 잊었으니 날이 가는 줄을 알겠는가? 제2수 굽어는 천심녹수(千尋綠水) 돌아보니 만첩청산(萬疊靑山) 일장 홍진(一丈紅塵)이 얼마나 가렸는고 강호(江湖)에 월백(月白)하거든 더욱 무심하여라. 아래를 굽어 보니 깊고 푸른 물이요, 돌아보니 겹겹이 둘러 싼 푸른 산이로구나. 열 길이나 되는 붉은 먼지(어지러운 세상사)로 얼마나 가려져 있는가? 강촌에 달이 밝게 비추니 마음에 아무 근심이 없구나. 제3수 청하(淸荷)에 밥을 ..

좋은글 2021.06.26

본분을 다하고 있는가

본분을 다하고 있는가 “군군 신신 부부 자자(君君 臣臣 父父 子子)” 임금은 임금답게, 신하는 신하답게 하고, 부모는 부모답게, 자식은 자식답게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사람들은 이 말을 이렇게 받아들입니다. 임금은 임금답게 절대적 권력과 권위를 지녀야 하고, 신하는 신하답게 언제나 임금의 말을 따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부모는 부모답게 자식들 위에서 군림해야 하고, 자녀는 자녀답게 늘 부모의 말을 따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공자는 아니라고 합니다. 신하가 맹목적으로 임금에게 맹종하면 충(忠)이 아니라 불충이라고 합니다. 임금이 바른 길로 이끌 때 따르고, 도에 어긋나면 고치도록 하는 것이 진짜 충성이라고 합니다. 자식이 맹목적으로 부모를 따르면 효(孝)가 아니라 불효라고 합니다. 부모가 바른 길..

좋은글 2021.06.20

내몸 클린 관리법

내몸 클린 관리법 ~굿바이 독소~ “할 수만 있다면 내 몸을 처음처럼 깨끗이 청소하고 싶다.” 암, 만성 성인병, 변비, 피부트러블 등에시달리는 현대인들은 한 번쯤 이런 생각을 해봤을 것이다. 태어날 땐 깨끗했던 내 몸이지만 점점 독소와 노폐물이쌓여 곳곳에서 비명을 질러댄다.그러나 독소가 생겼다고 비명을 지르면 다행이다. 어떤 독소는 우리 몸을 소리 없이 병들게 하고 손을 쓸 수 없을 지경에 이르러서야 신호를 보내기도 한다. 보이진 않지만 치명적인 독소를 없애려면어떤 노력을 기울려야 할까? 겨우내 묵은 때를 벗겨내듯, 우리 몸의 독소와노폐물을 깨끗이 없애는 몸 클린 건강법을 공개한다. ~지나치면 모두 독이다~ 우리는 흔히 해로운 음식을 먹었을 때만몸에 독소가 생긴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기꺼이 방부제 같은..

건강 정보 2021.06.16

마음을 고요히하라

용모를 단정히 하고, 낯빛을 바르게 하고, 말을 함부로 하지 않는 것.’ 다산 정약용이 두 아들에게 알려준 공부를 하는 자세입니다. 다산은 자신의 제자인 초의에게도 학문을 하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세 가지, ‘위학삼요(爲學三要)’를 일러주었습니다. 혜(慧)와 근(勤), 적(寂)이 그것입니다. 지혜(慧)와 부지런함(勤)도 필요하지만, 고요함(寂)도 반드시 갖춰야 한다고 했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을 그릇에 담더라도 그릇이 더러우면 먹을 수 없는 음식이 되듯, 많은 책을 읽고 지식을 채운다 할지라도 마음이 바르지 못하면 일그러진 지식이 됩니다. 마음이 고요하지 못하면 왜곡된 지식이 됩니다. 만약 어두운 세상만 보인다면 내 마음이 어둡지 않은지 살펴야 합니다. 만약 어지러운 세상만 보인다면 내 마음이 어지럽지..

좋은글 2021.06.12

반성(反省)

반성(反省) 반성은 자신의 말과 행동에 잘못이 있거나 부족함이 없는지 돌아보고 살핀다는 것입니다. 부끄러운 일을 하기에 반성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반성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반성의 반(反)은 돌이킨다는 의미와 함께 어렵다는 의미도 담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반성보다 핑계를 더 쉽게 선택하는 것을 보면 지난 시간을 돌아보고 살피는 일은 분명 쉬운 일은 아닌 듯합니다. 반성은 실수를 마주하는 용기입니다. 진심으로 반성할 줄 아는 사람은 더 큰 목표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잘못을 숨기지 않고 스스로 드러낼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그 누구보다 성공을 향해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사람입니다.

좋은글 2021.06.08

아름다움의 비밀

아름다움의 비밀 젊어지고 예뻐지고 싶은 욕망은 예나 지금이나 다르지 않습니다. 클레오파트라는 피부 관리를 위해 값비싼 진주를 식초에 녹여 마셨고, 양귀비는 어린 아이의 오줌으로 목욕을 했다고 합니다. 요즘은 과학의 힘을 빌려 얼굴, 피부뿐만 아니라 전신까지 성형이 가능한 시대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세월의 흔적을 지우고 자신의 미모를 뽐내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어느 기사에서 중견배우를 섭외하는 일이 쉽지 않다는 내용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중견배우는 그 나이에 맞는 세월의 흔적이 얼굴에 보여야 하는데 많은 배우들이 수술과 성형을 통해 연륜의 흔적을 없애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어느 의료기관에서 직종별 피부 건강을 조사했는데 놀랍게도 피부 관리를 따로 하지 않는 수녀의 피부가 가장 건강했다고..

좋은글 2021.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