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 7

낙화음(落花吟)

落花吟(낙화음: 떨어진꽃을 읊다) 曉起飜驚滿山紅 (효기번경만산홍) 開落都歸細雨中 (개락도귀세우중) 無端作意移粘石 (무단작의이점석) 不忍辭枝倒上風 (불인사지도상풍) 鵑月靑山啼忽罷 (견월청산제홀파) 燕泥香逕蹴全空 (연니향경축전공) 繁華一度春如夢 (번화일도춘여몽) 坐嘆城南頭白翁 (좌탄성남두백옹) 해의(解義) 새벽에 일어나 온 산이 붉은 걸 보고 놀랐네. 꽃은 가랑비 속에 피었다 가랑비 속에 지네. 끝없이 살고 싶어 바위 위에도 달라붙고 가지를 차마 떠나지 못해 바람 타고 오르기도 하네. 두견새는 푸른 산에서 슬피 울다가 그치고 제비는 진흙에 붙은 꽃잎을 차고 공중으로 올라가네. 번화한 봄날은 한때의 꿈같이 지나가니 머리 흰 성남의 늙은이가 앉아서 탄식하네. [감상] 덧없이 지나가는 짧은 봄을 인생에 비유하여 ..

한시모음방 2022.03.27 (1)

초두 효과 (初頭效果)

초두 효과 (初頭效果) ‘초두 효과’라는 말이 있습니다. 처음 접하게 된 정보가 나중에 알게 된 정보보다 기억에 잘 남는다는 말입니다. 초두 효과는 첫인상으로 잘 알 수 있습니다. 첫인상이 좋은 사람은 실수해도 이해해주는 반면 첫인상이 좋지 않으면 비슷한 실수에도 불편한 감정을 느끼게 만듭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멋진 첫인상을 남기기 위해 노력합니다. 하지만 사람은 새로운 경험을 통해 언제든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상대방의 마음을 알아채지 못하면 첫인상은 자칫 편견으로 굳어질 수 있습니다. 편견은 오해와 다툼을 불러일으키고 굳어버린 생각은 관계마저 무너뜨립니다. 소중한 사이일수록 더 세심하게 살펴야 하는 이유입니다. 사랑한다면 항상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봐 주세요. 나태주 시인의 글처럼 사..

좋은글 2022.03.23

조급하지 않는 여유

조급하지 않는 여유 삶의 여정에서 길을 잃었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길을 잃었을 때 흔히들 말합니다. “걱정 마, 원래의 출발지로 되돌아가면 돼.” 물론 처음의 익숙한 길로 돌아가면 됩니다. 처음으로 돌아가서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그런데, 되돌아갈 수 없는 길이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길이 바로 그 길입니다. 건강을 잃었다고 처음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재산을 잃었다고 출발지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인생길은 언제나 지금 서 있는 자리가 처음의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인생길을 잃었을 때는 출발지로 되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그 낮선 길과 친해지도록 해야 합니다. 건강을 잃었다고 두려워하기보다 그 상황에 굴하지 않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재산을 잃었다고 절망하기보다 그 곳에서 희망을 품는 마음..

좋은글 2022.03.20 (1)

숙성된 삶을 위하여

숙성된 삶을 위하여 사람들은 누구나 나이가 들면서 노년을 걱정한다. 건강하고 우아하게 늙고 싶은 것이 한결같은 바람이다. 노년기를 우아하게 보내려면 3가지를 유의해야 한다. 첫째, 맑은 영혼의 문제를 생각해야 한다. 둘째, 무슨 일에나 함부로 참견하는 습관을 버려야한다. 셋째, 같은 말을 반복하고 남을 헐뜯는 일을 삼가야한다. 사람을 흉하게 만드는 5가지 '독약'이 있다. "불평, 의심, 절망, 경쟁, 공포" 이다. 이 다섯 가지 독약에 찌들린 삶일수록 노년의 얼굴은 본인도 모르게 심하게 일그러진다. 반대로 사람을 우아하게 만드는 다섯 가지 '묘약'이 있다. 그것은 "사랑, 여유, 용서, 아량, 부드러움" 이다. 인생에 있어서 연장전은 없습니다. 하루하루가 처음이고 또 끝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최선을 다..

좋은글 2022.03.16

말 한마디의 효행

말 한마디의 효행 노령의 부모님이 계시는지요 당연히 효도하고 봉양해야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셨는지요 자주 찾아뵙자니 시간이 허락지 않습니다 쓰실 용돈을 충분히 드리려니 그도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하나요 찾아 뵙거나 전화드릴 때 꼭 하십시오 “아버지 어머니 지금 어디가 제일 불편하세요?” 이렇게 물어 보십시오 노인은 고령이되면 육신이 당연히 불편 합니다 그걸 자식들에게 일일이 말하지 않을 뿐입니다 왜 냐구요 ? 자식들 힘들게 하기 싫어서입니다 자식이 부모님의 가장불편함을 알아서 해결해 드리면 그이상 바랄게 없겠지만 설령 해결하지못한다 해도 그 관심의 말 한마디가 어르신들의 마음을 흡족하게 합니다 약간의 불편정도는 충분히 견딜수있는 기분좋은 만족감을 느끼신다는 사실을 명..

자작 글방 2022.03.13

스스로 행복한 사람

스스로 행복한 사람 ​ ​현대인의 불행은 모자람이 아니라 오히려 넘침에 있다. 모자람이 채워지면 고마움과 만족함을 알지만 넘침에는 고마움과 만족이 따르지 않는다. ​ 우리가 불행함을 느끼는 것은 결코 가진 것이 적어서가 아니라 따뜻한 가슴을 잃어 가기 때문이다. ​따뜻한 가슴을 잃지 않으려면 함께하는 모든 이웃과 사랑을 나눠야 한다. ​ 뿐만 아니라 동물이나 식물 등 살아 있는 생물과도 교감해야 한다. ​석창포와 자금우 화분을 햇볕을 따라 옮겨 주고 물뿌리개로 물을 뿌려 주면서 고운 잎과 열매에 눈길을 주고 있으면 내 가슴이 따뜻해져 온다. 한밤중 이따금 잠에서 깨어난다. 창문에 달빛이 환하게 비치는 것을 보고 창문을 열었을 때 달도 희고 눈도 희고 온 천지가 흰 것을 보면 역시 내 가슴 또한 따뜻해진다..

좋은글 2022.03.10

장년의 길(丈年之道)

장년의 길 第1道- 언도(言道)나이가 들면 말의 수(數)는 줄이고, 소리는 낮추어야 한다. 第2道- 행도(行道)나이가 들면 행동(行動)을 느리게 하되 행실(行實)은 신중(愼重)해야 한다. 第3道- 금도(禁道)나이가 들면 탐욕(貪慾)을 금(禁)해야한다. 욕심(慾心)이 크면 사람이 작아 보인다. 第4道- 식도(食道)나이가 들면 먹는 것이 중요하다. 가려서 잘 먹어야 한다. 第5道- 법도(法道)삶에 규모(規模)를 제대로 갖추는 것이 풍요(豊饒)로운 삶보다 더 가치있는 것이다. 第6道- 예도(禮道)나이든 사람도 젊은이에게 갖추어야 할 예절(禮節)이 있다. 대접(待接)만 받으려 하지 말아야 한다. 第7道- 낙도(樂道)삶을 즐기는 것은 욕망(慾望)을 채우는 것에 있지 않다. 간결(簡潔)한 삶에 낙(樂)이 있다. 第..

좋은글 2022.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