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 8

기다리고, 견뎌내는것

기다리고, 견뎌내는것 시간이 부리는 마법이 있습니다. 방금 씨앗을 심었다고 싹이 나고, 꽃이 피고, 열매가 맺지 않습니다. 싹이 날 때가 되어야 싹이 납니다. 꽃이 필 때가 되어야 꽃이 핍니다. 열매가 맺을 때가 되어야 열매를 맺습니다. 때가 되기 전에는 결과를 드러내지 않습니다. 때가 될 때까지 지속하는 사람에게, 때가 될 때까지 기다리는 사람에게, 때가 될 때까지 버텨내는 사람에게 비로소 그 결과를 보여줍니다. 시간은 그때까지 기다립니다. 씨앗을 심고 싹이 날 때까지 노력하는지, 싹이 나고 꽃이 필 때까지 참고 견디는지, 꽃이 피고 열매를 맺을 때까지 버텨내는지를. 당장은 결과가 눈에 보이지 않아도 때가 될 때까지 버티는 사람에게 드디어 풍성한 결과를 줍니다. 바로 시간이 부리는 마법입니다. 사람들이..

좋은글 2022.02.27

사회문제가 된 욕설

사회문제가 된 욕설 어느 날 횡단보도에서 신호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할아버지 한 분이 자전거를 타고 오시다가 젊은이와 부딪쳤습니다. 서로 실랑이를 하며 욕지거리가 오갔습니다. 이를 피해가려던 차 한 대가 후진을 하려다 역시이를 피해가던 행인과 시비가 일어났습니다. 이내 횡단보도에는 수많은 욕설들로 가득 찼습니다. 욕은 어느덧 생활의 한 조각이 된 것 같습니다. 불량 학생들의 전유물이라고 여겼던 거친 언행은 이제 교복을 입은 학생들에게서도 누구나 아무렇지 않게 내뱉습니다. 이처럼 욕은 점차 습관화 되고 있습니다. 악플이 그렇습니다. 인터넷 악플은 이미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된 지 오래입니다. 왜 사람들은 일면식도 없는 사람에게 할 말 못할 말 구분하지 못하고 악플을 달까요? 많은 네티즌들이 악플을 스트레스 ..

좋은글 2022.02.24

지금까지냐 지금부터냐

지금까지냐 지금부터냐 삶은 3단계입니다. 과거와 현재, 미래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 3단계의 연결입니다. 3단계가 연결되면 행복해지고, 3단계가 단절되면 불행해집니다. 과거가 제아무리 좋았다 할지라도 미래가 없으면 불행한 삶이 되고, 과거가 제아무리 나빴다 할지라도 미래가 있으면 행복한 삶이 됩니다. 삶의 길을 연결하는 사람은 지나온 길에 머물지 않습니다. 앞으로 나아갈 길을 바라봅니다. 과거를 현재의 디딤돌로 삼으니 현재가 미래로 가는데 디딤돌이 됩니다. 삶의 길을 단절하는 사람은 지나온 길에 멈추어 서게 됩니다. 앞으로 나아갈 길을 잃습니다. 과거를 현재의 걸림돌로 여기니 현재가 미래로 가는데 걸림돌이 됩니다. 그러 하기에 묻습니다. “‘지금까지’와 ‘지금부터’ 중에서 어느 쪽을 향해 가야 하겠습니까..

좋은글 2022.02.20

고전에서 배우기

고전에서 배우기 悶人之凶(민인지흉)하고 樂人之善(낙인지선)하고 濟人之急(제인지급)하고 救人之危(구인지위)니라. 해석: 남의 흉사를 민망히 여기고 남의 잘 된 일을 기뻐하고 남의 급한 처지를 구제하고 남이 위험한 경우에는 구해야 하느니라. 현실적 이의(異意)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람은 아무리 유능하고 잘 났어도 저 혼자는 살 수가 없다. 재물이 많은 부자라도 무인도에 혼자 산다면 그 재물이 무슨 소용인가. 얼마 전 미국에 가서 성공한 분을 만나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있었다. 그 분은 미국에서 어느 정도 부자가 되고 난 뒤 기회만 있으면 고국에 자주 온다고 한다. 그 이유가 재미있다. 미국에서는 자기가 부자가 된 것을 알아주는 이가 없다는 것이다. 부자 된 실감이 나지 않아 재미가 없다고 한다. 고국에..

고전의 방 2022.02.18

황혼기의 선택

황혼기의 선택 사람을 사귈 때 온정으로 대하지 않는 것은 아무 생각 없이 벌집에 손을 집어넣는 것과 같다. 일흔 줄 인생은 백전노장 산전수전 다 겪고 이제는 황혼을 만났다. 깃발 펄럭이던 청춘은 추억 가슴에는 회한과 아픔이 가득 남았다. 아무리 노년에 즐거움과 여유를 강조해도 노인의 가슴에는 낙조의 쓸쓸함이 깃들어 있다. 더구나 자연스런 노화현상으로 신체의 어느 기능이나 모두가 옛날 같지가 않다. 삼삼오오 허물 없이 모임 자리에선 화제가 건강이다. 나의 청춘만은 영원하리라 믿었는데 어느새 시들어 가는 남자의 대열에 끼이게 된다. 노년은 쾌락이나 탐욕으로 부터 버림 받은 것이 아니라 오히려 악덕의 근원인 그로 부터 해방 되는 것이다. 이것은 고대 로마의 大 철학자 지케로가 죽기 전에쓴 노년에 대하여 에 나..

좋은글 2022.02.13

만이불일(滿而不溢)

만이불일(滿而不溢) (가득 차면서도 넘치지 않는다) 재상불교(在上不驕) 고이불위(高而不危) 제절근도(制節謹度) 만이불일(滿而不溢) 고이불위(高而不危)소이장수귀야 (所以長守貴也) 만이불일(滿而不溢)소이장수부야 (所以長守富也) 어역: 윗자리에 있으면서도 교만하지 아니하면 높으면서도 위태롭지 않고, 비용을 절제하고 예법을 삼가하면 가득 차면서도 넘치지 아니한다. 높으면서도 위태롭지 않으면 그럼으로써 오래도록 존귀함을 지키게될 것이며, 가득차면서도 넘치지 아니하면 그럼으로써 오래도록 부유함을 지키게 될 것이다. 출전(出典) : 효경(孝經)제후편(諸侯篇)

고전의 방 2022.02.10

율곡선생 자경문(自警文)

율곡선생 자경문(自警文) 율곡선생의 사상이나 업적보다 그의 어머니 신사임당이 더 유명해진 까닭이 있습니다. 어느 현자의 말에 자식의 성공을 위해 뒷산에 밤나무 만그루를 혼자의 힘으로 심으면 당신의 자손은 큰 인물이 될거란 조언을받아 그를 믿고 실천하였다 합니다 선생께서는 어려서 어머니가 자기를 위해 여성의 몸으로 저토록 밤나무를 심고 있는 것에 대한 뜻을 새기며 학업에 열중했으며 그의 어머니는 16세되는 해에 돌아가셨지만 평생을 어머니의 마음을 잊지 않고 학업에 열중한 결과 과거에 9번이나 장원급제를 한 인물로 자라 많은 사상과 이론과 실학을 남겼습니다. 선생의 호(號)도 밤율(栗)과 고을곡(谷)을 써서 율곡이라 이름했습니다. 선생께서는 금강산으로 들어갔다가 20세 되던 해 봄에 외가인 오죽헌으로 돌아와..

좋은글 2022.02.05

노년의 의무(義務)

노년의 의무(義務) 자기의 인생은 자기의 것이다. 딸이나 아들의 것도 아니고,사회의 것도 병원의 것도 보험사의 것은 더욱 아니다. 삶을 마치는 순간까지 행복하게 살아야 할 의무는 노인이라고 해도 결코 면제되지 않는다. 내 삶은 내 책임으로 내 계획대로 내 멋으로 살아야한다. 개성 있게 살며 독립적으로 자유롭고 당당하게 살아야 노년이 아름답다. 삶을사랑하고 품위를지키며 아름답고 멋지게 살 책임은 노인 자신에게 있다. 나를 책임질 사람은 오직 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바르게살아 삶을 즐기고 행복해지는 것은 노인자신의 가장 큰 책임이고 의무다. 노년의 새 의무는 건강을 지키는 것이고, 궁핍하지 않을 것이며 범사에 감사하는 것이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세상을 아름답게보고, 삶을 사랑하며 물심양면으로 자식과 남에..

좋은글 2022.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