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 8

보원이덕(報怨以德)

보원이덕(報怨以德) 원한을 덕으로 갚다. 사람은 태어나 생활을 하면서 은혜를 입고 산다. 특히나 부모와 스승의 은혜는 너무나 크다. 세상에는 온갖 인종의 사람도 많아 남의 도움을 받고서도 그 은혜를 잊거나 도리어 해를 끼치기도 하며 은혜를 원수로 갚는 은반위구(恩反爲仇)도 있다. 그래서 ‘머리 검은 짐승은 남의 공을 모른다’라는 속담이 생겼다. 반면 남에게 해를 입었을 때는 조그만 것이라도 잊지 않고 언젠가는 갚으려 한다. 하지만 원한을 원한으로 갚으면 다시 원한을 사게 되어 그 순환은 끝없이 되풀이된다. 선인들은 순리로 이것을 풀어야 후환이 없다고 가르치며 ‘원수는 順(순)으로 은덕(恩德)으로 풀라’고 했다 여기에 더한 것이 원수를 갚을때(報怨)원한으로 하지 않고 덕을 베푼다(以德)는 것이 바로 이 성..

좋은글 2022.01.28

젊음은 오래 머물지 않는다

젊음은 오래 머물지 않는다 젊음은 오래 머물지 않습니다 젊음은 두 번 다시 오지 아니하며 세월은 그대를 기다려주지 아니한다.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인생 자고이래(自古以來)로 모은 재물을 지니고 저승까지 간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삼계의 윤회하는 고통 바다의 대죄인은 보잘 것 없는 이 몸뚱이 다만 먹고 입는 세상사에 항상 분주하여 구원을 찾지 않네 일체 세간사 모든 애착을 놓으라. 세상일 즐거워 한가롭더니 고운 얼굴 남 몰래 주름 잡혔네 서산에 해 지기를 기다리느냐 인생이 꿈같음을 깨달았느냐? 하룻밤 꿈 하나로 어찌 하늘에 이르리요 몸이 있다하지만 그것은 오래지 않아 허물어지고 정신이 떠나모두 흙으로 돌아가리니 잠깐 머무는 것. 무엇을 탐하랴! 오늘은 오직 한 번뿐이요 다시는 오지 않으리니 우리..

법문모음 2022.01.25

지식의 저주

지식의저주 심리학을 전공하던 엘리자베스 뉴턴은 흥미로운 실험을 했습니다. 누구나 알 수 있는 노래를 실험 대상자에게만 알려주고 상대방에게 리듬만 들려주어 알아맞히도록 했습니다. 실험 대상자들의 절반은 상대방이 노래를 맞출 수 있을 거라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상대방의 98%는 노래를 맞추지 못했습니다. 이처럼 내가 알고 있는 것을 상대방도 알고 있을 거라 착각하는 오류를 가리켜 ‘지식의 저주’라고 부릅니다. 어린아이들에게 전문가 수준으로 설명하면서 답답해 하는 것과 비슷한 문제입니다. 우리는 누구나 잘 알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천재 물리학자라도 모든 문학 서적을 다 알지는 못합니다. 소통은 내 생각을 상대방의 생각과 맞추는 것입니다. 내 생각을 정답이라 정해 두고 무조건 이해하라고 하면 공감을..

좋은글 2022.01.22

나이 든다는 것

나이 든다는 것 나이 든다는 것은 나쁜 것만은 아니더라 뜨겁기만 했던 태양이 한풀 꺾여 피부에 따갑지 않게내리는 거더라 앞만 보고 달리던 걸음 멈추고 뒤안길에 놓인 그림자를 더듬어 여문 발걸음이 되게 하더라 무거운 어깨에 짐을 더러는 소리 없이 내려놓고 낮아진 기운도 포근히 보듬어 안더라 차마 입을 열 수 없던 말도 바른길 앞에 용기가 생기고 때론 봐도 못 본체 알아도 모른 채 하게 되더라 동녘에 해 오름만 보다가 서녘에 해거름도 눈에 들어와 가끔은 겸허히 성찰하게 하더라 무위의 세월 앞에 한풀 꺾인 혈기는 이기는 것보다 지는 것도 괜찮다며 지혜가 다독여 평온을 주더라 부메랑으로 돌아오는 잔영은 외곬으로 치닫던 고집 대신 희로애락 적절히 안아가며 애닯아 할 것도 더러는 놓게 하더라 - 씨족카페에서-

좋은글 2022.01.17

명심보감 한구절

명심보감 입교편 爲政之要(위정지요)는 曰公與淸(왈공여청)이요, 成家之道(성가지도)는 曰儉與勤(왈검여근)이니라. ​ 경행록에 이르길, 정사(政事)의 요점은 공평과 청렴이요, 집을 크게 이루는 길은 검약과 근면이다. 讀書(독서)는 起家之本(기가지본)이요, 循理(순리)는 保家之本(보가지본)이요, 勤儉(근검)은 治家之本(치가지본)이요, 和順(화순)은 齊家之本(제가지본)이니라. 독서는 집안을 일으키는 근본이요, 이치를 따름은 집안을 잘 보존하는 근본이요, 근면과 검약은 집을 다스리는 근본이요, 화목과 순종은 집안을 가지런히 하는 근본이니라.

고전의 방 2022.01.15

성공에 대하여

성공에 대하여 누구나 무슨 일을 하든지 시간이 지나면 결과를 얻습니다. 아쉬운 결과일 수도 있고 대단한 성공을 이루기도 하지요. 그렇게 자신의 인생에 값을 매기곤 합니다. 누구는 성공했으며 누구는 실패했다고 평가합니다. 실패와 성공을 나누는 기준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그 기준은 정당한 것일까요? 미국의 대중음악가이자 노벨 문학상을 받았던 밥 딜런은 성공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사람이 아침에 일어나서 밤에 잠자리에 드는 동안 하고 싶은 일을 한다면 그 사람은 성공한 것이다.’ 그 누구도 내일이 약속된 삶은 없습니다. 지나간 시간은 지나간 대로 두세요. 오늘 하루, 하고 싶은 일을 한다면 그걸로 충분합니다. 성공의 여부는 잠들기 전 당신의 미소 속에 있습니다. 성공은 대단한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만이 ..

좋은글 2022.01.11

기도(祈禱)

기도(祈禱)/정채봉 쫓기는 듯이 살고 있는 한심한 나를 살피소서 늘 바쁜 걸음을 천천히 걷게하시며 추녀끝의 풍경소리를 알아듣게 하시고 거미의 그물 짜는 마무리도 지켜보게 하소서 꼭 다문 입술 위에 어린날에 불렀던 동요을 얹어 주시고 굳어 있는 얼굴에는 소슬바람에도 어우러지는 풀밭 같은 부드러움을 허락하소서 책 한 구절이 좋아 한참을 하늘을 우러르게 하시고 차 한 잔에도 혀의 오랜 사색을 허락하소서 돌 틈에서 피어난 민들레꽃 한 송이에도 마음이 가게 하시고 기왓장의 이끼 한 낱에서도 배움을 얻게 하소서 ============================ 새해 임인년에는 내 삶의 방식을 이 시 기도처럼 여유를 갖고 살고 싶습니다 언제나 무슨일에나 서두르고 바쁜 일상에서 나를 붙들어 앉히고 천천히 삶을 음미(..

좋은글 2022.01.06

지혜롭고 행복한 사람

지혜롭고 행복한 사람 날고 기는자가 많다해도 계속 가는 사람을 이기지 못한다. 노력해서 배우고 아는 것도 좋지만 그 으뜸은 말없이 즐기는 사람이다. 인생 마무리 앞에 서 있어도 노인으로만 있어서는 안 된다. 할머니 할아버지라고헛기침만 하고 뒷짐지고 다녀선 안 된다. 나름대로 일이 있어야하고 경륜과 원숙을 펼칠 방법이 있어야 한다. 평소의 실력과 능력을 살려 무엇을 할 수 있는가가 중요하다. 아니면 지금부터라도 무엇인가배우고 갈고 닦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새삼 이 나이에..... 하는 망설임은 금물, 하지 않음보다 늦게라도 시작함이 옳다. 아무리 달관하고 초월했다 해도 삶과 능력을 즐길 기회가 없으면쓸모가 없는 것 아닌가. 知之者不如好之者(지지자불여호지자) 아는 자는 좋아하는 자만 못하고 好之者不如樂之者..

좋은글 2022.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