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 8

민심무상(民心無常)

민심무상 민심(民心)은 천심(天心)'이라는 말이 있다. 또 '민심은 물과 같다'고도 한다. 물이 배를 띄우기도 하지만 엎어 버리기도 하듯이, 백성을 기반으로 하여 무소불위(無所不爲)의 절대 권력을 행사하던 제왕도 민심이 떠나게 되면 외로운 신세가 되어 쫒겨나기도 하고 심하면 조종대업(祖宗大業)을 잃고 역성(易姓)이 벌어지기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예로부터 성인이나 훌륭한 제왕은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민심(民心)을 파악하기에 노력했다. 관리를 파견하여 몰래 떠보거나 미복잠행(微服潛行·허름한 옷을 입고 몰래 다님)하여 친히 확인하기도 했다. 그러나 무상(無常)하기 그지없는 것이 또한 민심(民心)이기도 하다. 서경(書經)에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황천무친 유덕시보 민심무상 유혜지회 (皇天無親 惟德是輔 民..

좋은글 2021.08.31

의인과 죄인

의인과 죄인 세상은 두 종류의 인간이 존재한다. 하나는 자신을 죄인이라 생각하는 의인 다른 하나는 자신을 의인이라 생각하는 죄인 파스칼의 팡세에 나오는 글입니다. 자신이 옳다는 믿음이 강하면 타인에게 상처가 될 수 있습니다. 내가 믿는 정의도 사랑과 연민을 밀어내면 폭력으로 변질될 수 있습니다. 부족한 모습은 죄가 아닙니다. 도리어 자신의 부족한 모습을 바라보며 겸손과 이해심을 키워가는 모습 속에서 세상은 아름답게 만들어집니다. 의인은 스스로 의롭다 하지 않습니다. 사랑하는 마음으로 자신을 낮추는 당신이야말로 언제나 옳습니다.

좋은글 2021.08.28

성유심문(誠諭心文)

성유심문(誠諭心文:마음을 다스리는글) 戒之在心 계지재심하고 守之在氣 수지재기라 爲不節而亡家 위불절이망가하고 因不廉而失位 인불염이실위라 勸君自警於平生 권군자경어평생하나니 加歎可警而可思 가탄가경이가사하라 上臨之以天鑑 상임지이천감하고 下察之以地祗 하찰지이지지라 惟正可守 유정가수요 心不可欺 심불가기니 戒之戒之 계지계지하라. 語譯어역: 조심하는 것은 마음에 있고 지키는 것은 기운에 있다. 절약하지 않음으로써 집을 망치고 청렴하지 않음으로써 지위를 잃는다. 그대에게 평생을 두고 스스로 경계(조심)할 것을 권고 하나니 가히 놀랍게 여겨 생각할지니라. 위에는 하늘의 거울이 임하여 있고 아래에는 땅의 신령이 살피고 있다. 오직바른 것을지키고 마음은 가히 속이지 못할것이니 조심하고 조심하라.

고전의 방 2021.08.23

사람나고 돈났지

사람 나고 돈 났지 돈 있으면 금수강산 돈 없으면 적막강산 돈 앞에는 웃음 한 말 돈 뒤에는 눈물 한 섬 탐관(貪官)밑은 반석이요 염관(廉官) 밑은 송곳이라 내 돈 서푼 잘 알지만 남 돈 칠푼 모르도다. 돈 벌어서 자식에게 남겨줄 생각 말고 바른 지혜 가르쳐서 좋은 세상 열어 가자꾸요 돈에 관한 말들..... 정말이지 사람 나고 돈 났지 돈 나고 사람 난 것 아니다. 돈은 바닷물과 같다. 마시면 마실수록 목이 말라진다. 대제국 로마가 왜! 쓰러 졌는가? 그것은 바로 사치 때문이다. 만족할 수 있는 이상적인 생활은 돈의 액수에 있지 않고 욕심의 적음에 있다. 돈은 좋은 하인이지만 나쁜 주인이다. 백만장자로 태어나는 것 보다 조개껍질을 모으는 취미를 가진다면 아마 더 행운일수도 있을 것이다. 지구상의 모든 ..

좋은글 2021.08.21

격몽요결 입지장(擊蒙要訣 立志章)/율곡

격몽요결 입지장(擊蒙要訣 立志章)/율곡 人之容貌 不可變醜爲姸 膂力 不可變弱爲强 身體 不可變短爲長 此則已定之分 不可 인지용모 불가변추위연 려력 불가변약위강 신체 불가변단위장 차칙이정지분 불가 改也 惟有心志 則可以變愚爲智 變不肖爲賢 此則心之虛靈 不拘於稟受故也 莫美於 개야 유유심지 칙가이변우위지 변불초위현 차칙심지허령 불구어품수고야 막미어 智 莫貴於賢 何苦而不爲賢智 以虧損天所賦之本性乎 人存此志 堅固不退 則庶幾乎 지 막귀어현 하고이불위현지 이휴손천소부지본성호 인존차지 견고불퇴 칙서기호 道矣 凡人 自謂立志 而不卽用功 遲回等待者 名爲立志 而實無向學之誠故也 苟使 도의 범인 자위립지 이불즉용공 지회등대자 명위립지 이실무향학지성고야 구사 吾志 誠在於學 則爲仁由己 欲之則至 何求於人 何待於後哉 오지 성재어학 칙위인유기 욕지..

고전의 방 2021.08.17

하심(下心)하면 고요해진다

하심(下心)하면 고요해진다 따뜻한 식당에 앉아서 기다리면서도 주문한 음식이 빨리 나오지 않는다고 불평하고, 음식 맛이 없다고 투덜대는 사람이 있습니다. 반면에 차가운 길거리에 서서 불평 없이 한참의 시간을 기다리고도, 맛없는 음식도 만족하며 먹는 사람이 있습니다. 두 사람의 차이는 자신을 어디에 두었느냐의 차이입니다. 자신을 높은 곳에 두느냐, 낮은 곳에 두느냐의 차이입니다. 스스로를 높은 곳에 두는 사람은 상대방에 대한 기대 또한 높아집니다. 남보다 빠른 시간 안에 대접받으려 하고, 남보다 더 맛있는 음식을 먹으려 합니다. 상대방의 서비스가 그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불평과 불만이 생겨 마음이 출렁입니다. 스스로를 낮은 곳에 두는 사람은 상대방에 대한 기대 또한 낮아집니다. 남보다 빠른 시간 안에 대접받..

좋은글 2021.08.13

한 송이 수련으로

한 송이 수련으로/이해인 내가 꿈을 긷는 당신의 못 속에 하얗게 떠다니는 한 송이 수련으로 살게 하소서 겹겹이 쌓인 평생의 그리움 물 위에 풀어 놓고 그래도 목말라 물을 마시는 하루 도도한 사랑의 불길조차 담담히 다스리며 떠다니는 당신의 꽃으로 살게 하소서 밤마다 별을 안고 합장하는 물빛의 염원 단 하나의 영롱한 기도를 어둠의 심연에서 건져내게 하소서 나를 위해 순간마다 연못을 펼치는 당신 그 푸른 물 위에 말없이 떠다니는 한 송이 수련으로 살게 하소서

시인 의 방 2021.08.07

유연한 사고(思考)

유연한 사고(思考) 유연한 사고는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들며 다른 사람들과의 친밀감을 강화시켜 줍니다. 위기를 극복하는 지혜를 주며 변화 속에서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순발력을 갖추게 합니다. 폴라로이드 즉석 사진기는 ‘왜 사진을 찍고바로 볼 수 없을까?’ 라는 질문을 통해 만들어졌고 ‘움직이지 못하는 장난감이 살아서 움직인다면?’ 이라는 궁금증이 디즈니 영화 토이 스토리를 제작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유연성만 지닌 채 목표가 없으면 줏대 없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목표가 분명하면 유연성은 목표를 이루는 최고의 자산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철학자 아우구스티누스는 ‘본질에 일치를..... 비본질에는 자유를.... 이 모든 일에는 사랑을....이라고 말했습니다. 사랑으로 부드럽고 너그러운 ..

좋은글 2021.08.04